전략은 왜 필요한가
왜?
전략은 모든 사람들, 그 중에서도 명확한 목표가 있는 사람들에게 필요한 수단이다.
그래서 과거에는 전쟁을 승리로 이끌겠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는 장군들이,
오늘날에는 회사를 성공적으로 경영해야 하는 CEO들이,
전략을 고민하고, 실행한다.
하지만 실제로 목표가 있고, 이를 이루고 싶은 의지가 있는 모두가 전략적으로 사고해야 한다. 그렇다면 전략적 사고란 무엇인가?
전략적 사고란
전략적 사고는 현재 상황(X)에서 목표(Y)를 달성하는 계획을 세우는 접근법이다.
전략적 사고가들은 직관과 분석을 활용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다.
전략적 사고의 구조
모든 전략적 사고는 결국 둘 중 하나이다.
- 결정한다 - 현재를 기준으로 Upside인 목표를 달성한다.
- 해결한다 - 현재를 기준으로 Downside인 위기를 극복한다.
1번과 같은 목표 지향적인 접근법에서는 이익 대비 비용을 비교해 결정을 내린다.
그리고 2번과 같은 문제 지향적 접근법에서는 문제를 해결할 대안을 만든다.
협의의 문제에서는 2번만 고려해도 되지만, 광의의 문제 해결은 1,2번 둘 다 고려해야 한다. 그래서 문제를 파악하고, 대안을 제시하면 대안의 효용을 평가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전략적으로 사고하기 위해서는
출발점과 도착점을 객관적으로 파악하는 데서 시작한다. 그리고 한걸음씩 내딛는 자신만의 근거를 쌓으면서, 방향을 세우게 된다. 때때로 방향이 잘못 되었다면 빠르게 인지하고 해결해나간다. 이를 통해 타율을 높일 수 있다.
결국에 중요한 건 나만의 '관점'을 쌓는 것이다. 시작은 관점을 세우는 것이지만, 얼마나 유효한 관점을 갖는 지가 앞으로 인생의 굴곡을 결정하게 될 것이다.
그래서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위기를 빠르게 극복하기 위해서는 전략적 사고를 지금부터 키워야 한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