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 카네기 인간관계론 - 100년 넘게 검증된 인간관계의 진리
🧐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는 능력이 성공을 향한 비결이다.
좋은 사람이 되어라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바라볼 줄 알아야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진심으로 경청하고 관심을 보여야 한다.
핵심 내용
1. 역지사지하라
레전드 기업가 헨리 포드는 한 마디로 말했다. "성공을 위한 비결이 있다면 그것은 상대방의 관점을 이해하고, 내 관점뿐 아니라 상대방의 관점에서 사물을 보는 능력이다." 는 것이다. 사람을 잘 다루고 못 다룸은 상대방의 처지를 얼마나 잘 이해하느냐에 달려 있다. 때때로 사람은 감정의 동물로 편견으로 가득차 자존심과 허영심에 의해 움직인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그래서 상대방의 감정을 먼저 파악해야 한다.
2. 설득하지 않고 설득해라
논쟁은 참가자 모두가 논쟁 이전보다 더 확실하게 자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끝난다. 논쟁하지 말고, 가르치지 않는 듯이 가르쳐야 한다. 상대가 이미 아는 것처럼 알려줘야 한다. 나보다 상대가 더 많이 얘기하게 하고, 상대가 스스로 생각해냈다고 느끼게 해야 한다.
3. 너 자신을 알아라
소크라테스는 "내가 아는 건 오직 한가지. 내가 아무것도 알지 못한다는 것 뿐이다." 라고 말했다. 존경받는 철학자 소크라테스조차 스스로를 부족하다고 평가했다. 우리도 스스로를 객관적으로 평가해야만 변화하고 성장할 수 있다.
와닿은 구절들
- 경청하라. 사람들은 다음에 무슨 말을 해야 할지를 몰라 너무 생각하느라 잘 듣지를 못한다.
- 누군가와 면담을 하러 가면서 '내가 어떤 말을 하게 될 것이며 그의 관심사와 의도를 고려해볼 때 그가 어떤 대답을 할 것이다.' 라는 게 명확하게 떠오르지 않는다면, 나는 차라리 그의 사무실 앞 골목길에서 두 시간이라도 서성이며 생각을 정리할 것이다.
- 철강왕 앤드류 카네기의 묘비명은 다음과 같다. '자기보다 현명한 사람들을 주변에 모이게 하는 법을 터득한자, 이곳에 잠들다.
- 교육의 가장 큰 목표는 지식이 아니라 행동이다.
책을 읽으며 든 생각들
- 진심으로 좋은 사람이 되자. 판단을 내려놓고 경청을 먼저할 줄 아는 열린 마음을 갖자. 마음을 얻는 건 상대와 진심으로 통해야만 가능하다.
- 모든 사람은 불완전하다. 논리보다 감정이 앞서기도 한다. 나도 불완전한 사람임을 인정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스스로를 돌아봐야 한다. 그리고 상대방 또한 불완전한 사람임을 가정하고 logical bully가 되기 전에 그들의 마음에 들어가봐야 한다.